정겨운 마을과 이웃사랑 공동체를 만들어갑니다.

사례관리기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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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의 목적
만성적, 복합적 욕구를 지닌 지역주민에게 직·간접서비스와 자원 연결을 통해
지역주민의 역량강화와 사회적 기능 회복을 지원하여
스스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것 입니다.

사례관리대상

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, 장애 또는 사회적 기능상의 요인으로 스스로 지역사회 자원과의 소통과 욕구 충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
  • 경제적, 사회적, 정서적 위기에 처해 있는 가구
  • 질병 및 외적 요인에 의한 가족 구성원의 역할 상실이 진행되고 있는 가구
  •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해결방안을 알지 못하는 가구
  • 자녀를 방치하거나 학대가 우려되는 가구
  • 그 외 외부자원의 부족으로 생계가 곤란한 가구

사례관리 과정

  • 이용자 발굴/
    추천/의뢰
  • 초기상담
  • 욕구 및
    자원사정
  • 사례판정회의
  • 계획수립
  • 실행
    (상담 및 모니터링)
  • 점검 및 조정
  • 평가
  • 종결
  • 사후관리
슈퍼비전, 교육, 사례회의, 자문, 사례 conference

내부사례회의

내부사례회의
내부사례회의
시기 월2회 정기사례회의, 수시(필요시)
대상 학장복지관 직원
내용 사례판정 및 서비스계획 수립 관련 사례회의

찾아가는 이동상담 '희망상담소'

찾아가는 이동상담 '희망상담소'
찾아가는 이동상담 '희망상담소'
시기 격월 1회
대상 학장,엄궁,주례3동 내 취약계층 밀집지역
내용 상담 및 복지서비스 안내, 사례발굴, 서비스연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