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례관리의 목적은
만성적, 복합적 욕구를 지닌 지역주민에게 직·간접서비스와 자원 연결을 통해
지역주민의 역량강화와 사회적 기능 회복을 지원하여
스스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것 입니다.
사례관리대상
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, 장애 또는 사회적 기능상의 요인으로 스스로 지역사회 자원과의 소통과 욕구 충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
- 경제적, 사회적, 정서적 위기에 처해 있는 가구
- 질병 및 외적 요인에 의한 가족 구성원의 역할 상실이 진행되고 있는 가구
-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해결방안을 알지 못하는 가구
- 자녀를 방치하거나 학대가 우려되는 가구
- 그 외 외부자원의 부족으로 생계가 곤란한 가구
사례관리 과정
- 이용자 발굴/
추천/의뢰
- 초기상담
- 욕구 및
자원사정
- 사례판정회의
- 계획수립
- 실행
(상담 및 모니터링)
- 점검 및 조정
- 평가
- 종결
- 사후관리
슈퍼비전, 교육, 사례회의, 자문, 사례 conference